있는 그대로의 당신을 받아들일 수 있나요?:자기수용 테스트

by rokea posted Jul 1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upport.jpg


자기수용이란 '자기에 대한 평가나 태도로서 자기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수용은 자신의 좋은 점은 긍정하고 나쁜 점은 부정하는 식의 판단을 넘어 자기 존재 전체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신의 좋은 점은 물론 결점까지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기수용은 인간관계 뿐 아니라 개인의 행복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자기수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은 행복하지 않다. 지금 행복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장래의 행복도 기대하기 어렵다. 자기를 극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수용이야말로 자기극복의 첫걸음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받아들이지 못하면서 자기극복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받아들이면서 자기극복을 한 대표적인 인물이 루즈벨트대통령의 부인 엘리너 루즈벨트.  그녀는 어린 시절에 이미 자기수용의 중요성을 깨달아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대통령 이상의 퍼스트 레이디, 엘리너 루즈벨트 참조


자기수용에 관해서는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Rogers와 Dymond 처럼 자기수용을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받아들이는 입장과 Crowne과 Stephans와 같이 자기수용을 자기만족이나 자기평가로서 잗아들이는 입장이다. 이러한 입장의 차이는 자기수용의 발달적 변화를 두고도 그대로 드러나 발달적 변화가 안정적이라는 설과 불안정적이라는 설이 대립하고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자기수용을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자기수용을 측정한다. 다른 테스트와는 포맷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테스트 안내문을 잘 읽고 기입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테스트는 3페이지 20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