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스트레스로 병에 걸릴 가능성은?

by rokea posted Mar 0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upport.jpg


살다보면 이런 저런 일에 마주치기 마련이다. 결혼, 이혼, 부모의 죽음... 


이렇게 우리들이 마주칠 수 있는 일들의 스트레스 강도를 점수 매겨 현재 우리가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측정하려는 것이 HolmesRahe의 사회적 재적응 평가 척도(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이다. HolmesRahe는 이 척도를 사용하여 우리들이 가까운 장래에 병에 걸릴 가능성을 측정하기도 했다.

 

우리가 마주칠 수 있는 일 가운데에 가장 큰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무엇일까HolmesRahe에 따르면 그것은 배우자의 죽음이다. 사별을 한 사람의 경우, 부부관계만 파탄나는 것이 아니다. 인간관계 전반에 심각한 마이너스 영향을 준다. 가장 가까운 사람을 잃었다는 슬픔으로 대개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조차 꺼린다. 결국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인간관계 전반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러다 보면 외로움이 극도에 달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Young, M.)의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는 부인의 사후 6개월, 여성의 경우는 남편의 사후 2,3년간 사이에 사망률이 높아졌고 특히 남성은 부인의 사후 6개월 정도에 자살률이 가장 높았다.

 

HolmesRahe의 사회적 재적응 평가 척도는 조사대상에 따라 여러가지 변종이 존재하지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HolmesRahe의 오리지널 척도를 사용한다. 테스트는 3페이지 43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