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테스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upport.jpg


2015년 현재 1인 가구가 506만이나 된다. 1인 가구는 지난해 기준 전체 가구의 27.1%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가구 형태가 됐다. 이것 하나만 보더라도 우리 사회에 고독한 사람이 얼마나 많을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물론 1인 가구의 구성원이라고 하여 모두가 고독한 것은 아닐 터이고 가족이 여럿 있더라도 고독한 사람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1인가구 수만으로 우리 사회의 고독감을 이야기하기에는 무리가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506만이나 되는 1인 가구수는 우리 사회가 고독감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지표가 될 수는 있을 것이다. 


고독감은 심리학자들이 오랫동안 관심을 보여온 중요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의 하나이다. 고독감의 정의는 연구자마다 서로 달라 한마디로 이것이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 고독감이란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려고 하는 지향성을 가지면서, 그것이 실현되지 않았을 때, 인간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은 혼자라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고독감의 의미는 자신을 포함한 인간이 개별성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깨달아가면서 변화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될 때가 많다.

정의가 상당히 어렵고 까다롭지만 '사람들과 친밀해지고는 싶지만 그것이 잘 되지 않아 자신이 혼자라고 느낄 때 동반되는 감정' 정도로 받아들이면 될 것이다.


고독감은 위험하다. 고독감은 대인관계의 장애가 될 뿐 아니라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이렇게 위험한 고독감을 측정한다.  이번 테스트는  3페이지 20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1. 지금 고독하십니까: 고독 심리테스트

    2015년 현재 1인 가구가 506만이나 된다. 1인 가구는 지난해 기준 전체 가구의 27.1%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가구 형태가 됐다. 이것 하나만 보더라도 우리 사회에 고독한 사람이 얼마나 많을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물론 1인 가구의 구성원이라고 하여 ...
    Date2016.07.16 Byrokea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