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파트너의 모라하라 가능성은?: 모라하라 테스트

by rokea posted Dec 0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upport.jpg


일본의 매스미디어나 인터넷에서는 하라(ハラ)로 끝나는 말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괴롭힘이라는 의미의 하라스먼트(harassment)란 단어를 붙인 복합어들인데요. 지위나 힘을 이용하여 아랫사람을 괴롭히는 파워하라(パワハラ), 성적으로 추근대는 세크하라(セクハラ)가 대표적입니다.

 

물론 이 2가지가 전부는 아닙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지금 일본 사회에서 통용되는 하라에는 32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하라로 끝나는 말가운데 요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모라하라(モラハラ)입니다.


모라하라란 moralharassment의 합성어로 상대를 도덕적으로 괴롭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물리적인 폭력이 아니라 주로 말이나 태도로 상대방에게 정신적 고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정신적 폭력’,‘정신적 학대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모라하라는 주로 연인이나 부부, 직장의 상사나 동료 등 가까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리 프랑스 이고리엔(Marie-France Hirigoyen)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랄 하라스먼트라는 말은 그녀가 쓴 동명의 서적(le Harcèlement Moral) 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널리 알려졌고 이것이 일본에 들어와 모라하라라는 축약된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리적 폭력이 동반되지 않기 때문에 모라하라를 대수롭지 않게 여길지도 모르지만 그게 또 그렇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도 있을 만큼 지독한 것이 모라하라입니다.

 

모라하라가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부부나 연인 사이에서입니다. 부부나 연인 사이의 모라하는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파국을 예고하기 때문입니다. 이 테스트는 부부나 연인 사이의 모라하라 수준을 측정합니다. 테스트는 3페이지 17항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