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테스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upport.jpg


타입A란 항상 시간에 쫒기면서 과제의 달성을 지향하고, 주위에 대하여 맹렬한 경쟁심과 적개심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와 정반대의 행동패턴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타입B라고 부른다.  타입A의  행동패턴은 원래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의 행동 특성으로서 멘탈 헬스 쪽에서 주목을 받아왔던 개념이다. 하지만 타입A 행동패턴이 직장인들의 일에 대한 태도와 업적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직장인의 건강, 심리면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타입A형 인간의 주요 특징으로서는 (1) 항상 시간에 쫒기면서 무엇인가를 달성하려고 한다, (2) 맹렬한 경쟁심에 불타고 있다, (3) 꼼꼼하고 긴장하기 쉽다, (4) 짜증을 잘 낸다, (5) 일에 열중하면 다른 것에 신경 쓸 여유가 없다, (6) 주위에 대해 아량이 부족하다, 라는 것들을 들 수 있다.


타입A의 경우는 혼자서 일하거나 시간에 쫒기는 상황에서 업무수행 능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거나 프레셔가 없을 때에도 타입 B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과제를 수행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타입A는 일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도전적인 것을 좋아한다. 또한 복수의 선택지가 주어졌을 경우 타입A의 사람들은 보다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다. 어려운 과제를 선택해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타입A란 한마디로 말해 과제달성 지향과 강한 경쟁심으로 무장한 맹렬사원의 전형적인 타입인 것이다.


물론 인간을 타입A와 타입B의 두 가지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이 있다. 타입A가 관상동맥질환에 걸리기 쉬운 것도 결코 아니라는 2005년의 연구도 있다. 2007년 노스웨스턴 대학의 연구에서는 타입A가 관상동맥질환에 걸리기 쉽다는 것이 재확인될 정도로 타입A와 관상동맥질환과의 관련해서는 지금도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요즈음에는 타입A와 타입B에 타입C와 타입D를 더해 4가지의 행동패턴으로 분류하는 연구자도 있다.

 

하지만 타입A가 관상동맥질환에 특히 잘 걸리느냐 여부는 불명확할지 모르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타입A가 스트레스에 대단히 취약하다는 점이다. 타입A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기 쉬울 뿐 아니라 그것이 과로사나 마음의 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자신이 타입 A인지 여부를 측정한다. 테스트는 5페이지 30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1. 당신은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고 있을까?: 직장스트레스 테스트

    스트레스 만큼 우리들을 괴롭히는 것도 흔치 않다. 스트레스 가운데에서도 직장스트레스만큼 심신 양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도 없다. 집보다도 직장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도 많다보니 직장에 스트레스거리라도 있다보면 하루하루가 지옥...
    Date2017.01.02 Byrokea
    Read More
  2.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 심리테스트

    번아웃 증후군이란 지금까지 일에 열심이던 사람이 개인의 대처 능력을 넘는 스트레스와 같은 이유로 갑자기 무기력 상태에 빠지는 것이다. 번아웃 증후군 상태에 빠지면 그때까지의 긴장이 풀려 의욕이 상실되어 버린다. 스트레스가 극도로 많은 직종에서 두...
    Date2016.07.02 Byrokea
    Read More
  3. 나도 타입A일까: 타입A 심리테스트

    타입A란 항상 시간에 쫒기면서 과제의 달성을 지향하고, 주위에 대하여 맹렬한 경쟁심과 적개심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와 정반대의 행동패턴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타입B라고 부른다. 타입A의 행동패턴은 원래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Date2016.07.01 Byrokea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