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덕과 상실감 – 팬심의 심리학④

아이돌 팬심은 즐거움과 열정을 안겨주지만, 때로는 깊은 상실감과 허무함을 남기기도 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한 아티스트를 좋아하다가 ‘탈덕(더 이상 팬 활동을 하지 않음)’을 경험한 이들은 마치 연애가 끝난 것처럼 큰 심리적…

독립성이 흔들릴 때 – 연준의 경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25bp(0.25%) 금리 인하가 유력한 가운데 9월 정책회의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회의를 둘러싼 배경에는 정치권—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압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최근 상원에서 트럼프의 경제…

팬덤은 작은 사회다 – 팬덤의 심리학③

아이돌 팬덤은 단순히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모임이 아닙니다. 팬덤은 하나의 작은 사회처럼 작동합니다. 그 안에는 규칙과 질서가 있고, 서로를 지지하는 문화가 있으며, 때로는 내부 갈등도 발생합니다. 팬덤은 개인에게 소속감을 주는…

AI는 왜 거짓말을 하는가 – 심리학적 해석

요즘 인공지능을 두고 “거짓말을 한다”, “속인다”는 말이 자주 들립니다. 실제로 AI가 존재하지 않는 논문이나 판례를 만들어내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말 AI가 의도적으로 우리를 속이는 걸까요? 사실을 따져보면, 이는 기계의…

팬덤과 드라마가 바꾼 제주 관광의 좌표

9월 13일 제주방송은 흥미로운 보도를 내놓았습니다.〈팬덤과 드라마가 바꾼 제주 관광의 좌표➀ – “팬덤은 성지를 만들고, 드라마는 여행을 불렀다”〉라는 기사인데요. 해외 소셜미디어에서 확인되는 변화의 법칙을 짚어주고 있습니다. 팬덤이 만든 ‘성지 순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