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젠더 갈등이 점점 극단으로 — 불안한 젊은 남성들과 여성들 사이의 ‘혐오’가 커진다.

Guardian지에 실린 기사입니디. 최근 한국에서는 남녀 사이의 갈등이 단순한 의견 차이 수준을 넘어, 인터넷 공간·정치적 담론에서 ‘젠더 혐오(misogyny / misandry)’가 주요 테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남성 권리 집단(men’s rights)’ 또는 반(反)페미니즘…

몰염치를 키우는 방패, ‘면책특권’

국회의원에게는 ‘면책특권’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본래 취지는 훌륭합니다. 권력의 압박 없이 자유롭게 발언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국회 안에서의 발언이나 의결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지 않는 것이죠. 하지만 이 제도는 때때로 몰염치를 조장하는…

10%라고 다 같은 10%가 아니다

뉴스 요약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최근 발언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5천만이고 그중 우리 당원명부에 500만 명이 있다. 즉, 국민의 10%는 우리 당원이다. 그러므로 어떤 명단이든 120만 명이 있다면…

AI 판독 기술, 신뢰할 수 있나?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 필자가 직접 작성한 글이 AI 판독 프로그램에서 AI 작성 의심률 81%로 측정되는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AI 글 판독 업체들은 보통 95~99%의 높은 정확도를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사람이 쓴…

탈덕과 상실감 – 팬심의 심리학④

아이돌 팬심은 즐거움과 열정을 안겨주지만, 때로는 깊은 상실감과 허무함을 남기기도 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한 아티스트를 좋아하다가 ‘탈덕(더 이상 팬 활동을 하지 않음)’을 경험한 이들은 마치 연애가 끝난 것처럼 큰 심리적…